2022년 1차, 4월 교육 민족도조사에서 문의한 질문에 답변 올립니다. > 교육자료실

본문 바로가기
교육자료실
교육자료실
사업및교육활동 교육자료실

2022년 1차, 4월 교육 민족도조사에서 문의한 질문에 답변 올립니다.

페이지 정보

작성자 교육부 (14.37.184.226) 댓글 0건 조회 333회 작성일 22-04-20 17:16

본문

안녕하십니까? 교육부 이기선입니다. 

지난 4월16일(토), 1차 교육 만족도조사에서 문의하신 질문에 답변 드립니다. 

만족도조사는 개인 정보를 기재하지 않기에 개별적으로 연락드릴 수 없어서 이 자리에서 답변을 종합 정리하여 올립니다. 

이번 교육에 긍정적인 관심을 보여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욱 최선을 다하는 교육부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의

응답

질의사항

교육 중 워킹맘의 경우 아이와 11 시간을 먼저 가지고 감각적인 자극을 주는 것이 좋다고 하시는 것을 듣고 다둥이 워킹맘의 경우에는 이를 어떻게 시간을 분배하는 것이 좋을까요?

~ 워킹맘들은 이런 고민을 많이들 하십니다. 외동이냐 다둥이냐의 구분보다는 진정성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엄마가 바쁘지만 너희들을 사랑한다는 메시지를 진심으로 전하는 것이죠. 그 기본은 수유, 접촉, 시선의 3가지, 일단은 아이를 따뜻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부드러운 접촉을 나누면서 아이의 입을 즐겁게 해주는 것입니다. 다둥이는 엄마와 일대일로 충분한 시간을 갖기 어려운 점이 있으므로 요일별로 순번을 정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 순번이나 규칙을 정할 때에는 반드시 아이들과 협의해서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개별적으로 연락주시면 상세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께서 가장 힘들거나 안타깝게 생각하신 사례는 어느 것이 있는지요?

~ 강의 중에도 말씀드린 바 있는데, 학습을 내려놓지 못하는 것이 가장 안타깝습니다. 정말 아이의 학업이 우수하기를 바란다면, 일단은 강요가 아니라 즐거움을 경험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이의 욕구를 수용해주는 것이 가장 급선무입니다. 그 이유는 자기 스스로 만족스러운 에너지가 채워져야 그 에너지를 힘으로 사용해서 능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이 말을 믿지 못하는 부모가 있습니다. 에너지란 수유, 접촉, 시선의 3가지를 부모에게서 받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이가 싫어할수록 학습을 더 끈질기게 강요하면서 계속 아이와 관계를 망가뜨려갑니다. 아이는 아이대로, 부모는 부모대로 우울하고 힘들어지는 경우를 본 적이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가장 안타깝고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극명하게 대비되는 사례가 있는데, 한 경우는 부모가 아이의 사교육을 모두 끊고 학교만 다녀온 후에는 부모와 함께 하는 시간을 많이 가졌습니다. 주로 같이 놀기였습니다. 또 한 경우는 학원을 안가겠다고 하니 개인과외로 변경해서 지속적으로 학업을 강요했습니다. 그렇게 약 6-8개월 이후, 두 사례의 결과는 정말 달라졌습니다. 전자는 무사히 졸업하고 상급학교에 진학했고, 후자는 유급이 되었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개별적으로 연락주시면 상세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요청사항

ADHD 외의 다른 장애 유형의 사례들도 함께 다뤄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정신병리를 완전히 정식으로 다루기는 어렵지만, 본 학회에서 다룰 수 있는 정도, , 현장에서 선생님들이 만날 수 있는 영유아기에 주로 발병하는 특성을 지닌 정신병리에 대해서 다루도록 계획해보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개별적으로 연락주시면 상세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신병리에는 ADHD말고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다른 정신병리도 해주셨으면 합니다.

부모교육에 관련해서 관심이 있어서 다음 강의 시간에는 부모교육도 부탁드려요

~ 영유아기는 부모와 떨어질 수 없죠. 우리 학회가 한국아동부모학회인 것처럼요. 부모교육에 대해서는 교육부에서 심도 있는 교육을 계획 중입니다. 관련하여 부모자격증 과정도 계획하고 있사오니, 선생님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현장에 필요한 교육을 개설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개별적으로 연락주시면 상세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회성이 아닌 연속해서 더 강의해 주셨으면 합니다.

~ 이 부분은 이번 교육에 참가하신 분들과 회원 여러분들의 의견을 협의하여 각자 관심사별로 소모임의 교육세미나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신청 문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개별적으로 연락주시면 상세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교육도 이루어지면 좋을 거 같습니다.

실사례 많이 올려 주세요

다음 수업에도 참여 하겠습니다

놀이중심교육 사례 중심들로 교육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이 주제는 다음 2차로 예정된 8월 교육의 주제입니다. 이번 1차 교육 안내문에 공지되었사오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개별적으로 연락주시면 상세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학회 세미나 주제도 관심 내용이었음

~ 계속 관심 가지고 참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개별적으로 연락주시면 상세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강의 중간에 질문하는 시간이 많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이 부분은 비대면으로 진행하다보니 수시로 질문을 받지 못한 아쉬움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제 규제가 다소 완화되었으므로 교육부에서 논의하여 차후 교육에 반영하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개별적으로 연락주시면 상세한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대면으로 했으면 더 좋겠습니다.

강의자 개별 연락처

교육부 이기선

010-8270-5587, atoz5760@naver.com 입니다

첨부파일

Total 8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주소 : (우 38004)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 동해대로 261. 위덕대학교 금강관(206-1)
Tel: 054-760-1682
Copyright (c) 한국아동부모학회 All Rights Reserved.
주소 : (우 38004) 경상북도 경주시 강동면 동해대로 261. 위덕대학교 금강관(206-1)
Tel: 054-760-1682
Copyright (c) 한국아동부모학회 All Rights Reserved.